본문 바로가기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

3D 멀미, FPS 게임 원인 해결 하는 방법

by ┐ㅨ&* 2022. 8. 30.

3d 멀미, fps 게임 원인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D 멀미의 원인은 간단히 뇌의 착각에 의한 것으로 어느 정도 유추는 할 수 있지만 아직 까지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다고 합니다. 3D 멀미 또한 이유는 교통 멀미와 원인이 다르지 않으며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3D 멀미 원인 - 개인차가 심합니다.

3D 멀미의 원인은 현재 게임을 하면서 보고 있는 시각적 감각으로는 뇌에서 인지할 때 분명 움직이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몸은 의자에 앉아서 게임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오는 감각의 부조화로 인해 생기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는 보통 독극물에 중독되었을 때 일어나기 마련인데 우리 몸은 지금 독극물에 중독되었는지 알고 멀미를 해 상황을 타개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3D 멀미 원인
3D 멀미 원인

  • 아직 까지는 가설일 뿐 정확하게 원인이 나온 것은 없습니다.
  • 개인차가 있으며 심한 경우 2-30분을 버티지 못하고, 게임을 하는 시간보다 쉬는 시간이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FPS 멀미가 심한 이유

특히나 FPS 게임의 멀미가 심한 이유는, 총으로 적을 조준 하고 맞춰야 하기 때문에 마우스를 자주 돌려야 하고, 비교적 시야각이 좁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3D 멀미는 꼭 FPS 게임에서 일어나는 것만은 아닙니다. RPG 게임을 하더라도 충분히 멀미가 날 수 있고 영화를 볼 때도 제작 방법에 따라 멀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 FPS 게임으로 가장 멀미가 심한 게임은 밸브 게임 회사, 포탈 게임 등이 있습니다.

3D 멀미는 실제로 게임 개발사에 클레임으로 들어오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저도 3D 멀미가 심한 편인데, 친척과 레포데 4를 하다가 화장실로 달려가기도 하고  포탈 게임을 플레이하다가 의자에 누워서 기절한 적도 있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최근엔 많이 해결한 편인데 어떻게 극복하게 되었는지 천천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D 멀미 - 극복하는 방법

3D 멀미를 해결하는 방법은 아직 원인조차 제대로 규명되지 않았기 때문에, 임시방편이라고 보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멀미약을 이용하는 것인데, 게임을 하면서 느끼는 멀미가, 교통을 이용하면서 느끼는 멀미와 다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멀미약은 신경을 둔화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자주 이용하게 된다면 오히려 시력저하나, 안 좋은 건강상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아니라고 봅니다.

  • 게임 설정에서, 마우스 감도를 낮춰줍니다 : 게임의 화면 전환을 늦춰주는 방법
  • 그래픽 설정의 시야각을 넓혀 줍니다 : 포커스를 넓혀 인지 부조화를 줄입니다.
  • 음악을 이어폰으로 들으며 게임을 합니다 : 케바케입니다. 저는 청각 까지 부조화가 와서 더 괴로웠습니다.
  • 그래픽 카드를 좋은 것을 씁니다. (경험) : 프레임을 높여 부드럽게 화면 전환이 가능 
  • 모니터를 멀리 놓아줍니다. (경험) : 너무 큰 화면으로 가깝게 보게 되면 뇌가 인지해야 할 것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 멀미약을 먹으면서 게임 시간을 조금 씩 늘린다 : 앞서 말씀 드린대로 개인차가 심하기 때문에 적응이 되는 사람이 있고 되지 않는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멀미약을 장기 복용하는 것도 좋지 않을 뿐더러 추천드리지 않는 방법입니다.

앞서 설명드린 대로 3D 멀미는 개인차가 심한 편이고, 감각에 대한 부분은 몸의 건강 상태와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젊었을 때는 3D 게임 멀미가 없다가 나이가 들어 멀미가 생기는 경우도 더러 있고, 많은 상황과, 변수가 있어 제 경험은 참고로만 생각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채권추심 전화 안 받으면 자택 방문?

중고 오토바이 할부로 구매하는 방법

기대출과 다자 대부 대출 한도 나오는 곳

대출 연체 하루 한 달 지나게 되면?

일반 공무원 대출 9급 가능한 곳

폰테크 대출하는 것이 맞을까?

의대생 마이너스 통장 대출 자격 조건

RTX 4070, 4080 출시 정보 확인하기

마무리

3D 멀미 원인과 극복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모니터를 자유롭게 두기 위해 모니터 암을 이용하였고, 모니터는 너무 크지 않은 27인치 정도를 사용 하였습니다. 그래픽 카드의 경우 RTX 3070 정도로 바꾸어 이용해 보았는데 최근 나온, 엘든링이나, 브이라이징 같은 게임을 멀미 없이 즐겼습니다. 3D 멀미는 게임 뿐만 아니라 영화 혹은 화면으로도 오기 때문에, 하려고 하는 게임 플레이를 미리 유튜브로 보고 진행 하셔도 늦지 않겠습니다. 여담으로 최근 게임 개발사들도 3D 멀미를 해결 하기 위해 많은 게임 옵션을 두고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시야각을 찾아 이용 해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