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중기청 대출), 조건 특약

by ┐ㅨ&* 2022. 9. 2.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중기청 대출), 조건 특약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슷한 대출 상품으로는 청년 버팀목 대출이 있으며 청년 버팀목 전세 대출의 경우 무직자나 대학생도 대출 이용이 가능한데 중기청 전세대출의 조건과 재직기간은 얼마나 필요한지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과 중기청 전세 대출의 차이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의 경우 대출 금리가 2%대로 약간 더 비싼 반면 무직자나 대학생도 대출 신청이 가능하며, 중기청 전세 대출의 경우 금리를 더 저렴하게 맞출 수 있으며 재직 중이어야지만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청년 버팀목 전세 대출의 경우 10월부터 대출 한도가 2억 원 대 까지 상승하기 때문에 대출 한도가 더 필요하신 분이라고 한다면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을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습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조건 후기 특약
중기청 전세대출 조건 후기 특약

  • 두 대출 상품 모두 사회 초년생이나 청년을 위한 정부지원 전세대출 상품입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 조건

중기청 전세대출의 조건은 중소기업 혹은 중견기업에 재직 중이어야 하며 만 34세 이하의 청년이면 대출 진행이 가능합니다. 부부 합산 연 소득은 5천만원 이하, 단독 세대인 경우에는 연봉 3,500만 원 이하면 대출 조건이 될 수 있습니다. 무주택 세대주여야 하며, 세대주 예정자 또한 대출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대상 주택은 청년버팀목 전세대출과 마찬가지로 85m2 이하 주택 혹은 오피스텔이라면 가능합니다.
  • 임차주택 보증금 5% 이상 납입영수증도 필요합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 금리

중기청 전세 대출의 금리는 고정 금리로 최저 1.2%~2.9%대로 대출 금리가 저렴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자 하는 대출 상품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이용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아서 85m2 이하의 부동산 매물이 거의 씨가 마를 정도이기 때문에 대출을 진행하기 전에 먼저 매물을 찾아보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 한도

대출 한도는 현재 3,500만원 ~ 1억 원까지로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이 10월 중 대출 한도가 2억 원 대로 올라간다고 한 것과 마찬가지로 대출 한도가 한 차례 올라갈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원래 계획대로라면 2022년에 중기청 전세대출도 종료될 예정이었으나 주거 안정을 위해 2023년까지 연장된 대출 상품입니다.

필요한 서류 - 재직자

앞서 설명드린 대로 중기청 전세대출을 이용 하기 위해서는 현재 재직 중인 상태여야 하며 필요한 서류로는 

근로자 신분증, 재직증명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고용보험자격 이력 내역서, 회사 사업등록증, 주 업종 코드 확인서, 소득금액 증명원,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가족관계 증명서, 등본, 확정일마 및 임대차 계약서, 임차주택 등기부등본, 임차주택 보증금 5% 이상 납입 영수증
청년 창업자 신분증, 사업자등록증, 기술보증금, 신용보증기금, 중소벤처 기업진흥공단에서 창업지원 대출을 받은 내역서, 소득금액증명원, 사업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확정일자 받은 임대차 계약서, 등본, 확정일자 받은 임대차 계약서, 임차주택 등기부등본, 임차주택 보증금 5% 이상 납입 영수증

중기청 전세대출 - 특약

중기청 전세대출을 진행 하면서 가장 의문인 점은 대출을 진행할 때 대출이 나올지 확실하지 않아서 대출 심사에서 거절이 되면 계약금을 반환해준다는 특약을 거는 방식이 있는데 사실상 임대주가 이런 특약을 잘해주지 않기 때문에 집 구하기가 더 어렵다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다른 대출도 마찬가지로 대출 심사 거절이 있을 수 있는데 임대주 입장에서는 왜 중기청 전세대출만 특약을 걸어야 하는지 이해가 안 가기도 합니다.

  • 근저당 문제가 없고 선 순위에도 문제가 없는 경우 특약을 거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찌 보면 당연해 보입니다.
  • 반대로 근저당이나 선 순위에 문제가 있어 전세 금액에 대한 하자가 조금 있을 수 있는 경우 특약을 간단히 들어주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부동산을 구매 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확인해 보아야 할 것은 부동산 등기부 등본으로 권리 말소 기준을 참고해서 자신이 구매 한 뒤, 문제가 생겼을 때 선 순위로 돈을 상납받아가는 것이 누군인지 정도는 파악하고 구매하는 것이 옳습니다.

채권추심 전화 안받으면 자택 방문?

중고 오토바이 할부로 구매하는 방법

기대출과 다자 대부 대출 한도 나오는 곳

대출 연체 하루 한 달 지나게 되면?

일반 공무원 대출 9급 가능한 곳

폰테크 대출하는 것이 맞을까?

의대생 마이너스 통장 대출 자격 조건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 대학생 조건 후기

마침

지금 까지 중기청 전세대출 조건 후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특약이 없다고 할지라도, 부동산의 권리관계가 깔끔하다고 한다면 들어갈 것 같은 생각이 드는데요. 상담사와 전화를 하고 문의하는 경우도 있지만, 결과적으로 특약을 걸어주는 경우는 권리관계가 밀려 있을 수 있는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잘 해소하고 진행하셔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