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

60대 전망 있는 자격증 종류 살펴보기

by ┐ㅨ&* 2021. 4. 20.

60대 전망 있는 자격증으로는 한국어 교원자격증 2급 사회복지사 자격증 2급 공인중개사 등 정말 많은 자격증들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쓸만한 자격증들은 취득하는데 시간도 오래 걸리고 많은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어떤 직렬로 이동할지 조금 더 신중하게 생각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60대 전망 있는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60대 전망 있는 자격증들

될 수 있다면 자격증을 가진 분들에 대한 수요가 많은 자격증을 찾는 것이 좋고 젊은 세대들이 몰리는 직업군보다는 기성세대가 많이 몰리는 직업을 찾는 것이 작업을 하기 편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공계열이라면 기능사 기능장 기술사 등 실무경력을 인정받게 된다면 지원해볼 자격증들이 많지만 그렇지 않은 자격증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요양보호사 자격증

이전에 Tv에서도 나온적이 있듯이 자격증을 취득하고 본인의 부모님을 모시는 조건이 된다 하더라도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자격증을 취득하고 일을 시작한다 할지라도 대부분 나이가 많은 분들과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성격이 맞으시는 분이라면 꽤나 괜찮다는 생각이 듭니다.

 

  • 이전에는 2급과 1급 등으로 급수가 나누어져 있었으나 이제 통합이 되어서 요양보호사 자격증으로 통하게 됩니다.
  • 온라인 수업을 들어서 취득할 수는 없고 오프라인 강의를 들어서 자격증을 취득해야만 합니다.
  • 합격률은 8~90%대로 시험공부를 하는 데 있어서 그렇게 큰 부담까지는 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2. 한국어교원 자격증

한국도 글로벌화됨에 따라서 국제결혼 추세가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른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치거나 해외에 직접 나가서 한국어를 가르치는 일을 수행하게 됩니다. 대부분 한국어 어학당이나 교육시설은 수도권에 있으니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한국어교원 자격증은 1~3급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2급까지는 학점은행제 외국어로써의 한국어학 학과를 4년 제로 졸업하게 된다면 받을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전공이 다른 경우 또한 교차지원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학점은행제를 통해 취득할 수 있고 국가자격증이기 때문에 그나마 활용도가 있는 편이긴 합니다만, 많은 분들이 박봉에 도심에서 생활을 해야 하기 때문에 약간 어려운 점이 있다고 하는 자격증입니다.

3. 사회복지사 자격증

한국어교원 자격증과 마찬가지로 사회복지과 등 관련학과 4년제를 졸업하게 되면 받을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인터넷으로 수강을 들을 수도 있고 학점은행제로도 학교를 졸업하기만 한다면 졸업장과 동시에 자격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 업무에 따라서 복불복이 큰 편이며 이후에 사회복지사 1급이나 사회복지 공무원으로 시험을 봐서 이동하는 케이스가 많다고 합니다. 대부분 민간 복지시설에서 일하는 경우가 많으며 업무가 고되다고 많이 알려져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4. 기능사, 기능장, 기술사

본인이 현업으로 오랜 일을 했었던 일이 정비공이나, 유통산업 등 공인자격증을 딸 수 있는 분이라고 한다면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서 해당 기능사와 기능장 기술사 시험으로 랭크업을 하시는 것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기술사와 기능장의 경우 합격률은 10% 내외의 시험이 많고 업무경력이 7~8년 정도 이상은 되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꽤나 알아주는 자격증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 전공으로 배우신 분들이 많기 때문에 합격하기가 매우 어렵고 내용이 기본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만 늦게 5~60대 다되어서도 기술사나 기능장을 취득하시는 분들이 있을 정도로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도전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2021.04.17 -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 - 틀린 그림 찾기 어플 초급부터 고급까지

2021.04.18 -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 - 극세사 이불 세탁하는 방법

2021.04.19 -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 - 송화가루 날리는 시기 봄철 알레르기

학점은행제를 잘 활용하자

중졸이라 할지라도 검정고시로 고졸을 만든 후에 학점은행제를 통하면 간편하게 인터넷으로 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대학 또한 비슷한 맥락이긴 하지만 사이버대학의 경우에는 등록금에 대한 부담도 있고 직접 참여해야 하는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간편히 인터넷으로 한 학기에 3~50만 원 정도의 금액으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학점은행제를 잘 활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60대 전망 있는 자격증에 대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상 요즘에는 기성세대 혹은 젊은 층 가릴 것 없이 학점은행제를 많이 활요하기도 하고 그 만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환경이 이전 보다는 좋아진 것이 많습니다. 학업에 대해서도 포기하지 않고 굵직한 자격증을 본인이 하고자 하는 진로와 맞게 짜 놓는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