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으로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들어가지 않는 대용량의 쓰레기라고 한다면 따로 분리해서 버리는 게 맞습니다만 우산과 같은 경우 프레임만 따로 모으면 종량제 봉투에 들어갈 것 같고 약간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철은 재활용을 할 수 있고 이 외에 겉면을 싸고 있는 천이나 비닐만 따로 버리면 문제는 간단히 해결됩니다만 지자체나 시별로 규정이 다르기 때문에 꼭 준수하셔야 합니다.
1. 우산 버리는법
기본적으로 우산 버리는 방법은 손잡이의 플라스틱과 철은 따로 분리하고 비닐은 폐기물로 종량제 봉투에 버려주면 됩니다만 이는 시와 지자체별로 버리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가장 정확한 방법은 시청이나 지자체 홈페이지를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우산 하나를 버리는데 귀찮게 홈페이지까지 확인해야 하나 싶을 수 있겠지만 최근에는 쓰레기와 관련된 벌금이 많으니 이왕 귀찮게 인터넷을 킨 김에 지자체 홈페이지의 규정을 확인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 시와 지자체별로 버리는 규정이 다르긴 하지만 환경부에서 정한 가이드라인은 비닐 천 이외의 것은 재활용하는 것입니다.
2. 식칼 버리는 방법
식칼은 사실상 고철류에 속해서 재활용이 가능한 품목이긴 하지만 재활용을 하는 과정에서 날카로운 부분이 있어 사람이 다칠 위험이 크기 때문에 버릴 때는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넣어서 배출하게 됩니다. 될 수 있다면 (불연성 쓰레기봉투)를 따로 구매하셔서 배출해 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형광등 버리는 방법
한 곳에서 오랜 시간 생활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전구와 LED 형광등을 교체하고 버려야 할 일이 생기게 됩니다. 주택단지와 아파트의 경우에는 따로 "전구 수거함"이 설치되어 있으니 여기에 버려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운송하는 과정에서 전구가 깨질 수 있기 때문에 처음 샀었던 박스에 그대로 넣어서 버려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4. 화장품 용기 버리는 법
화장품 또한 별 신경 안 쓰고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담아 버리는 경우가 있지만 사실은 그렇게 하면 안 됩니다. 용기 내의 화장품을 전부 제거 해 주신 후 쿠션은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플라스틱 용기는 따로 재활용을 해주셔야 합니다. 하지만 플라스틱 용기에 Other라고 쓰여 있는 경우라면 재활용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일반쓰레기 물로 배출해주시면 됩니다.
- 유리 용기에 담겨 있는 화장 품 또한 내용물을 비우고 재활용을 해주시면 되지만 깨진 경우라면 재활용이 될 수 없습니다.
5. 콘센트 버리는 법
스마트폰 충전기나 콘센트가 고장 나서 더 이상 쓸 수 없는 경우라면 종량제 봉투에 버릴 수 있습니다.
마침
지금까지 우산 버리는 방법과 이 외의 물건들을 버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근에 해양에서 사람들이 버린 비닐을 해파리라고 착각해 먹어서 구조된 거북이를 본 적이 있었는데요. 꼭 벌금을 피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인간도 지구를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하시고 생각 안 날 때 한 번씩 찾아서 버려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